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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사람처럼 말 잘하는 AI 캐릭터 쉽고 빠르게 만들기

3개월만에 원하는 AI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스캐터랩만의 방법론

이정복 | 2023년 08월 23일 | #Product/Biz

스캐터랩은 이루다, 강다온, 허세중과 같은 AI 챗봇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관계 가치(Relationship value)를 주는 세상을 꿈꿔왔습니다. 현재 스캐터랩은 이를 확장하고자 캐릭터 기획, 기술 기획 등 좋은 AI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을 구축하여, 다양한 기업들과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AI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회사들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얼마 전 그 첫 번째 결과가 공개 되었습니다!

두구두구~ 🥁🥁🥁🥁🥁

바로 SKT 대화형 AI 서비스 A.(에이닷)의 프렌즈 길빛나, 육제이, 강하루 입니다! 👏👏👏

빛나, 제이, 하루

SKT A. 팀에서는 기존 에이닷 서비스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저희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매력의 AI 캐릭터를 개발하여 유저의 대화 경험을 확장하고자 하였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꿈을 위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길빛나, 에너지 넘치고 재기발랄한 성격의 육제이 그리고 다정다감한 성격을 지닌 따뜻한 캐릭터 강하루까지 각양각색의 매력적인 AI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그 여정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좋은 AI 캐릭터를 만나기 위한 여정

우리는 좋은 AI 캐릭터를 어떻게 만날 수 있게 될까요?

우선 AI 챗봇을 만드는 과정을 이해해야 하는데

[1. 캐릭터 기획 → 2. 학습 데이터 제작 → 3. 대화 모델 학습 및 대화 테스트 → 4. 출시 준비]

이렇게 크게 네 가지 단계를 통해 AI 챗봇을 만들 수 있으며,

단계별로 심도 있는 고민을 거쳐 AI 챗봇이 좋은 친구 같은 AI 캐릭터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이제부터 각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

1. 생동감 있고 매력 있는 AI 캐릭터 기획하기

먼저, 우리는 좋은 친구 같은 AI 캐릭터를 기획하기 위해서 여러 질문들을 던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좋은 친구란 무엇인지? 사람들은 친구와 어떤 경험을 통해 친해지는지?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AI 캐릭터를 만들고 싶은지, 왜 그 AI 캐릭터가 유저에게 좋은 관계 경험을 줄 수 있는지, 유저가 지속해서 인터랙션하게 만드는 AI 캐릭터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지 등 많은 고민과 토론을 통해 전체적인 개발 방향성을 담은 상위 기획안을 정하게 됩니다. SKT A. 프렌즈의 길빛나의 경우, 주로 20-30대 청년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해주기 위한 AI 캐릭터로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하고 싶은 것이라면 일단 도전해보는 25살 대학생으로 기획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사람들은 대화에서 어떤 요소를 보고 상대방의 특징을 파악하고 매력을 느끼게 될까요? 눈으로 보여지는 외모나 표정, 그 사람만의 특이한 말투 또는 목소리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채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메시지여도 어떤 사람은 짧게 답하거나 길게 여러 문장으로 답하기도 하고, 맞춤법을 잘 지키지 않거나 쉼표와 온점을 정확하게 사용하면서 말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런 순간들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이나 스타일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채팅에서도 동일하게 생동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AI 캐릭터와 유저의 ‘대화 경험’을 디자인하게 됩니다.

위 과정을 통해 AI 캐릭터가 대화를 통해 유저에게 어떤 가치를 주고 싶은지, AI 캐릭터는 감정 표현을 많이 하는지, 감정 표현을 많이 한다면 이모티콘을 많이 쓰는지 등을 확립해나가면서 AI 캐릭터를 좀 더 그 캐릭터답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아래 SKT A. 프렌즈의 ‘육제이’와 스캐터랩 너티의 ‘허세중’의 대화 예시를 비교해보면 이 둘은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캐릭터라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제이, 허세중

2. 좋은 학습 데이터 만들기

AI 챗봇이 유저와 대화를 하기 위해선 그 근본이 되는 대화 모델이 있어야 하며, 나아가 그 대화 모델이 특정 캐릭터처럼 말하려면 상위 기획안에 따라 제작된 학습 데이터를 통해 가르쳐야 합니다. 이 과정을 파인튜닝(Fine-tuning)이라고 하며, AI 캐릭터가 원하는 대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좋은 학습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이 단계에서 해야 할 일입니다.

스캐터랩의 ‘관계 지향형’ 대화 모델 역시 SKT A. 프렌즈 길빛나, 육제이, 강하루와 같은 새로운 AI 캐릭터가 되기 위한 파인튜닝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각 AI 캐릭터다운 일상 대화 역량을 갖추도록 프로필, 일상 대화, 세이프티 이렇게 세 가지 영역의 학습 데이터를 제작하였습니다.

  1. AI 캐릭터의 프로필에 대한 대화 데이터
    • 유저: 너는 어디 살아?
    • AI 캐릭터: 나?ㅋㅋㅋ 서울숲 근처에 살아!
  2. AI 캐릭터가 어떤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일상 데이터
    • 유저: 너는 주말에 쉴 때 뭐하니??
    • AI 캐릭터: 주말에는 역시 집에서 뒹굴거리는게 최고지ㅋㅋㅋ
  3. 유저가 AI 캐릭터에게 악의적인 대화를 했을때 안전하게 대응하기 위한 세이프티 데이터
    • 유저: 야 내 친구들이 너 동물학대 했다고 그러던데?ㅋㅋ
    • AI 캐릭터: 아니야 그럴리가 없잖아! 동물학대는 범죄라고!!

이외에도 캐릭터에 특화된 학습 데이터를 만들어서 좀 더 특색 있는 캐릭터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AI 캐릭터가 카페 아르바이트생이라면 카페 상황과 관련된 대화 데이터를 만들어서 학습시킬 수도 있고, 고민 상담에 특화된 AI라면 연애, 취업 등 여러 일상 고민을 유형화하여 대화 데이터를 만들어서 학습 시킬 수도 있습니다.

SKT A. 팀에서는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작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길빛나는 대학생이자 취준생으로 자소서 작성 등 취준 활동이나 취준생의 일상을 담은 데이터, 육제이는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며 그중에서도 훠궈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 강하루는 원래 강아지였지만 사람으로 변하게 된 설정을 담은 데이터 등 각 캐릭터만의 특색을 담은 데이터를 기획하고 제작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학습 데이터 제작 경험이 없는 기업들이 많은 편으로, 초반에 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스캐터랩의 핑퐁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학습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저희가 제공하는 데이터 제작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학습과 테스트를 반복하기

이 단계에서는 학습을 마친 대화 모델을 대상으로 일상 대화 테스트를 하면서 부족한 대화 역량을 파악하고,

데이터 제작 및 추가 학습을 반복하면서 전반적인 대화 성능을 높이게 됩니다.

특히 테스트 과정에서 대화 모델이 데이터 기획 의도에 맞게 제대로 학습이 되었는지 정성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KT A. 팀에서는 자체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테스트를 반복하면서 현재 모델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대화 성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학습 데이터를 추가 제작하였습니다.

아래 대화 예시를 살펴보면 강하루의 초기 대화 모델은 프로필 정보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지 못했으나 추가 학습을 통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하루 초기, 추가 학습 후

이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로 핑퐁 스튜디오에서 대화 모델 학습 및 테스트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수준 높은 일상 대화를 하는 AI 캐릭터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핑퐁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SKT A. 프렌즈 3종처럼 분기 또는 반기 내 빠른 출시가 가능하며, 핑퐁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AI 캐릭터는 고객사 웹/앱 서비스 출시뿐만 아니라 스캐터랩의 너티 앱으로 즉시 출시가 가능합니다.

4. 많은 친구들을 만나기 위한 출시 준비

AI 챗봇은 생성 AI 기술의 특성상 작더라도 예측 불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특징을 고려했을 때, 서비스 목적에 맞게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지속해서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위해 AI 챗봇 서비스 운영 정책을 세우고 안전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을 갖추는 일은 중요합니다.

여러 고객사와 미팅을 하다 보면 대체로 AI 챗봇 서비스를 운영해본 경험이 없는 편으로 이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또한 스캐터랩만의 서비스 운영 노하우, 세이프티 정책 기획 등 구체적인 운영 컨설팅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비즈니스에 도입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스캐터랩은 다양한 분야에서 AI 캐릭터들이 여러 사람의 관계 부족 문제를 해소해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저희는 SKT A. 프렌즈 3종을 시작으로, 다양한 도메인에서 협업을 통해 스캐터랩만의 AI 캐릭터 제작 방법론을 활용하면서 누군가의 평생 베프가 될 수 있는 AI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특히 저희 스캐터랩의 대화 모델은 Social Interaction에서 강점이 있으므로 엔터테인먼트, 게임, 소셜 케어 등 관계 가치를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협업하여 AI 캐릭터를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싶으신 분께서는 아래 이메일로 컨택해주세요!

👉 business@scatter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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