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핑퐁 팀이 '팀워크'를 발휘할 팀원을 찾는 법

팀워크 역량 = 업무 역량 X 커뮤니케이션 역량 X 컬처 핏

최예지 | 2020년 10월 28일 |

앞서 컬처코드 글에서도 보셨듯 핑퐁 팀은 최고의 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최고의 팀이 되기 위해서는 서로 잘 맞는 팀원들이 모여,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핑퐁 팀이 어떤 채용 프로세스를 통해 팀워크를 잘 발휘할 팀원을 찾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 팀은 개인보다 강하다

모두가 공동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하나로 뭉쳐, 서로 협력하고 연대감을 느끼는 팀

핑퐁 팀은 무엇보다 팀워크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팀워크가 좋은 팀은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협력 행동이 잘 이루어지고, 심리적으로 연대감안전감을 느끼는 팀을 의미합니다. 둘 중 하나만 있는 상태는 훌륭한 팀워크라고 할 수 없죠. 협력 행동만 잘 이루어지는 것은 단순한 집단 행동일 뿐이고, 심리적 연대감만 있는 곳은 친목 동아리와 다름 없어요.

팀워크가 좋은 팀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팀워크가 좋은 팀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을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았어요. 우리는 이런 팀이 최고의 팀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팀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 팀워크 역량을 지닌 사람 찾기

팀워크 역량의 구성 요소

팀워크 역량 = 업무 역량 X 커뮤니케이션 역량 X 컬처 핏

스캐터랩의 채용 단계

서류 - 사전 과제 - 1차 면접(역량 면접) - 2차 면접(팀 문화 면접)

직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스캐터랩 채용 단계는 위와 같이 네 단계로 이루어져요. 그리고 각 채용 단계에서 팀워크 역량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를 살펴봅니다.

스캐터랩의 채용 단계

1. 서류 전형: 업무 역량, 컬처 핏

서류 단계에서는 지원자의 경험과 경력을 바탕으로 업무 역량을 가늠하고, 자기소개서나 지원 동기를 통해 우리와 컬처 핏이 맞을지 살펴봐요. 새로 시도하는 포지션이거나 지원자의 독특한 경험이 팀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별도의 사전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2. 사전 과제: 업무 역량

각 업무에 맞는 과제를 통해 핑퐁 팀에 새로운 가치를 더해줄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개인의 업무 역량을 평가합니다.

3. 1차 면접(역량 면접): 업무 역량, 커뮤니케이션 역량, 컬처 핏

과제 수행 방식 및 결과와 본인의 경험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업무 역량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평가합니다. 대화를 나누면서 컬처 핏도 일부 확인할 수 있어요. 핑퐁 팀 면접 질문은 크게 Value (가치관), Ability (역량), Skill (기술)로 구분되어 있는데, 1차 면접은 Ability와 Skill에 집중한 면접입니다.

4. 2차 면접(팀 문화 면접): 커뮤니케이션 역량, 컬처 핏

2차 면접은 Value에 집중하는 면접이에요. 스캐터랩 컬처코드(Culture code)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컬처 핏이 얼마나 맞는지 평가합니다. 모든 컬처 코드에 꼭 다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니고,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하면 돼요. 현재 팀의 구성에 필요한 성향의 사람인지에 따라 평가가 플러스될 수도 있습니다.

최종 채용 여부는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친 후 모든 단계의 결과를 종합해서 결정합니다. 정말 많은 공을 들여서 핑퐁 팀과 궁합이 잘 맞는 팀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또한 팀이 성장함에 따라 팀과 잘 맞는 팀원의 기준도 변화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채용 프로세스도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 최고의 복지는 좋은 팀원

흔히 ‘스타트업 팀원들에게 가장 좋은 복지는 좋은 팀원을 데려오는 것’이라고 하죠. 그래서 핑퐁 팀은 팀과 궁합이 잘 맞으면서 서로를 발전시켜 줄 팀원을 꾸준히 채용하고 있어요. 이 글을 읽고 서로에게 좋은 복지가 되어주실 분은 핑퐁 팀 채용 페이지에 꼭 들러주세요🙌

스캐터랩이 직접 전해주는
AI에 관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능력있는 현업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가
지금 스캐터랩에서 하고 있는 일, 세상에 벌어지고 있는 흥미로운 일들을 알려드립니다.